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이슈

아이티 대통령 암살 이유는? 아이티 나라 위치/상황/대통령피살사건

2021. 7. 10.
반응형

지난 7일 아이티 대통령이 암살 사건이 발생하고 현재까지 경찰에 체포된 용의자는 모두 19명이다. 2명은 아이티계 미국인이고 나머지는 모두 콜롬비아인이다. 교전 중 사망한 콜롬비아인 4명과 추적 중인 용의자까지 포함하여, 총 28명이 암살을 저지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콜롬비아 국적 용의자들 중엔 전직 군인들도 있다.

 

진짜 말이 안 되는 사건 아닌가? 아이티인도 아니고 타국가 범죄자들이 와서, 대통령을 암살한다? 제대로 된 국가였다면, 그런 일은 발생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런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암살동기, 암살이유는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 콜롬비아인들이(+아이티계 미국인2명) 새벽에 아이티 수도에서 대통령 사저에 침입을 해서 총격으로 살해한다? 이게 보통의 이유로는 납득이 안될 것이다. 분명, 뭔가 구린 게 있을 것이다.

 

콜롬비아 정부는 억울할 수도 있고 혹은 직접 연관되어 있을 수도 있다. 어쨌든, 수사에는 협조를 한다고 한다. 또한, 아이티는 미국에 병력 지원을 요청하였다. 

 


아이티는 중미에 위치해 있는 국가이다.

위치만 보면, 아름다운 카리브해 해변을 지닌 국가일 것 같지만, 실제로는 세계 최빈국 중에 하나이다. 국민 60%가 하루에 1.9달러 미만으로 생활하고 있다.

 

나라가 워낙 개판인데, 최근에는 코로나로 아이티 대법원장이 사망했다. 2010년 대지진 이후, 수습을 못하고 포기한 상태이다. 정부가 기능을 못하고, 치안이 엉망이니, 갱단이 시내를 장악했다. 

나라가 개판이니 대통령이 인기가 없었고 퇴진운동도 벌였으나, 성과가 없었다. 그러다가, 갑작스럽게 테러리스트? 외국인 범죄자? 외국용병? 들에 의하여, 대통령이 암살당했다.

 

정말 후덜덜한 나라이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기도 하다. 정말 답이 없는 상황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