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원(일반 배민 주문x)과 쿠팡이츠 배달은 한집배달이 원칙입니다. 라이더가 배달통에 한 가게의 음식만 넣고 한 집으로만 배달을 해, 빠른 속도로 배달을 완료한다는 배달플랫폼들의 배달서비스입니다.
그런데 가끔씩 라이더들이 우리집으로 바로 안오고 우리집으로 오는 동선이 아니라, 다른 곳으로 가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건 라이더가 한집배달 원칙을 지키지 않고 투폰 또는 쓰리폰 등으로 다건배달을 하는 경우입니다. 한콜만 받고 한집으로만 가야 하는데 여러 콜을 받고 여러 집으로 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그럴 땐 1600-0987 배민원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민원을 넣으면 됩니다.
[배달기사가 여러콜을 잡고 중복배달을 하고 있다. 배달을 우리집으로 안 오고 다른 동선으로 움직인다. 식으니까 음식은 폐기처분하고 전액환불 해주세요] 라고하면
상담사는 [죄송하지만 GPS 기록 조회하고 규정을 어겼는지 확인해드리겠다.]라는 매뉴얼식 답변을 합니다.
상담원은 일단 추후에 라이더에게 이런이런 조치를 취할 테니 조금 늦었고 죄송하지만 음식과 쿠폰으로 보상해드려도 되는지 물어보고 5000~10000원치 쿠폰을 줍니다. 환불해주면 손해지만, 쿠폰으로 주면, 손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좋은게 좋은거라고 환불하는 것보다 쿠폰으로 받는게 더 이익입니다. 배달통은 보온이 잘 되기 때문에 아주 차갑게 식지는 않거든요. 원래 일반 배민배달이나, 요기요 배달을 하면 2-5건 다건배달을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쿠폰이익 - 약간의 배달시간지연 이라고 하면 그냥 받고 쿠폰 받는게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그런데 이때 고객센터에서는 클레임의 강도, 고객의 말투, 화난정도에 따라 비싼 쿠폰을 줍니다. 그래서 애매하게 [배민원 시켰는데 저희 집으로 바로 안 오고 배달부가 다른 곳으로 가는 거 같아요... 확인 좀 해주실 수 있나요ㅜ??] 이렇게 약하게 말하면 5000원짜리 쿠폰을 줄 수 있다. 그렇다고 소리 지르고 진상 떨 필요도 없이 "폐기처분", "전액환불" (대처 애매하게 하면 개지랄 떨어준다는 뉘앙스를 담은 단어) 정도만 말해도 알아서 잘해줄 것입니다.
환불 이후는?
1. 가게는 이 환불이 일어났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고 주문을 통한 정산금액도 정상적으로 입금받아서 피해 보는 건 없습니다.
배민-라이더-고객 사이에서 일어난 클레임이라 가게의 개입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2. 라이더는 엄청 자주 이런 민원을 받은게 아니라면 경고 조치만을 받습니다.
지금은 배달원이 부족해서 플랫폼이 갑이 아닌, 라이더가 갑인 상황이라, 라이더의 수가 경쟁력 자체이기때문에 배민에서는 쉽게 쳐낼 수 없고 배차제한을 걸어버린다면 경쟁사로 쉽게 넘어가버리고 맙니다.
그래서 이런 클레임으로는 가벼운 경고조치밖에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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